191. JPanel과 레이아웃 이해하기 1 (Border, Flow, Grid Layout-JFC 2)
JPanel은 GUI 컨테이너라고 하며, GUI 컨테이너에 붙이는 것을 GUI 컴포넌트라 한다.
세 가지 레이아웃
Border Layout: 동 서 남 북 중앙
Grid Layout
Flow Layout
스윙 컴포넌트 1 |
스윙 컴포넌트 2 |
192. JPanel과 레이아웃 이해하기 2(GridBagLayout-JFC 3)
GridBagLayout 이해하기
컴포넌트의 위치와 크기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레이아웃이다.
사용법
ex)
1. GridBagLayout gridbag = new GridBagLayout();
2. GridBagConstraints constraint = new GridBagConstraints();
3. setLayout(gridbag);
GridBagLayout
1.gridx,gridy: 컴포넌트의 좌측 상단 모서리의 시작위치를 지정한다
2.girdwidth, gridheight: 컴포넌트가 화면에 출력되는 행과 열의 수를 지정한다.
3.anchor: 컴포넌트의 위치를 지정한다.
4.fill: 컴포넌트가 어느 방향으로 길어질 것인지 정한다
5.weightx,weighty: 컴포넌트의 크기가 변경될 때 변경되는 크기를 제어한다.
6.insets,ipadx,ipady: 패널과 컴포넌트 주위의 공간(여백)을 지정한다.
193. 이벤트 이해하기 1(이벤트 핸들링 객체-JFC 4)
이벤트의 3요소
1. 이벤트 - 클릭, 더블클릭, 프레스, 마우스 이동과 같이 어떤 행위가 일어났는가를 설명하 는 객체
2.이벤트 소스 - 이벤트
가 발생한 장소(객체)
3.이벤트 핸들러 - 이벤트 소스에 대한 정보를 갖는 객체를 받아 사용자의 행위(요구)에 알맞 은 처리를 수행하는 메서드
이벤트 처리하는 방법
1. import java.awt.event.*;
2. XXXListener를 구현한다고 선언 이벤트 처리 객체를 선언하고. 이벤트 핸들러를 모드 구 현한다.
3. 이벤트 소스에 이벤트소스.addXXXListener; 형식으로 이벤트 처리 객체를 등록한다.
이벤트 처리의 이해 |
194. 이벤트 이해하기2 (this - JFC 5)
195. 이벤트 이해하기3 (Adapter - JFC 5)
Adapter 클래스를 상속하면 이벤트 핸들러가 2개 이상인 리스너에 대해 이벤트 핸들러를 바디({})만 붙여 구현한 클래스이다.
==> 필요한 핸들러가 하나라면 그 핸들러만 오버라이딩하여 사용할 수 있다.
196. 연도와 달을 콘솔에 보여주는 달력 만들기(java.util.Calendar)
197. GUI용 만년 달력 만들기(java.util.Calendar, JPanel)
198. 만년 달력 만들기(java.util.Calendar, JPanel, JButton)
199. 채팅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- 서버
200. 채팅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- 클라이언트
196부터 200번까지는 이론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앞에 나온 이론들의 실제적 응용 같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